profile image
201554일 오후 02:24
존 저디 Jerde 
 
Jerde Partnership은 1977년 Jon Jerde에 의해 LA에 설립되었다. Jon Jerde는 남가주대(USC) 건축학과를 졸업했으며 체험건축(experience architecture)이라 불리우는 독특한 설계 방법론으로 특히 상업건축 분야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호텔 및 리조트 건축에 관심을 갖기 전에 먼저 관심을 가졌던 것이 바로 쇼핑몰 건축이었다. 특히 단일 건물로 된 상업시설이 아니라 스트리트 몰 형태로 된 상업시설들에 한동안 푹 빠져 지냈었는데 스트리트 몰이라는 공간이 주는 활기와 역동성을 내가 만들어내는 공간에 담아내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교과서처럼 생각하며 끼고 살았던 책이 하나 있는데 'You Are Here'라는 'Jerde Partnership' 의 작품집이다. 
 
1977년 샌디에고 다운타운에 위치한 대형 쇼핑몰 Horton Plaza Center 디자인을 통해 이름을 알리게 되었고, LA에 위치한 Universal Citywalk 등을 설계하게 된다. 그후 라스베가스의 호텔 재벌 Steve Wynn과의 만남을 통해 Treasure Island, Bellagio등의 호텔을 설계하였다.  
 
최근에는 일본 후쿠오카의 Canal City 설계를 통해 아시아 시장으로 활동 범위를 넓히고 있다. 현재 LA에 부인 Janice와 4명의 아이들(Oliver, Katherine, Margaret, Jennifer, Christopher)이 함께 거주하고 있다.

Jerde가 만들어내는 상업공간의 디자인은 그 상업적인 성패와 상관없이 항상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국수주의적 모더니스트들이 즐비한 학계로부터 그의 포스트 모던한 성향은 늘 공격의 대상이 되어왔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이러한 논란이 다양한 사람들을 그 공간으로 이끌고 결과적으로 눈부신 상업적 성공을 이끌어냈는지도 모르겠다.
것이다. 
 
어쨌거나 그의 접근방법에서 독특한 점은 그가 비록 복잡한 이론으로 주석을 달지 않더라도 이미 상업공간을 찾는 다양한 사람들의 심리를 꿰뚫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구조물 자체 보다는 그 구조물들 사이에 생겨나는 틈새공간에 주목했다. 그리고 상업공간 프로젝트의 스타트는 이러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통과하는 '경로(path)의 디자인'이었다.  
 
전통적인 접근 방법이 구조물을 먼저 만들고, 그 틈새에 생겨나는 외부공간을 다듬었던 것과는 정 반대의 프로세스인 셈이다. 그는 이 경로에 다양한 스토리와 아이콘을 삽입하면서 활기찬 외부공간을 만들었고,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호응했다.

    현재 정렬방식 정렬방식 선택
    스티콘 선택

    스토리에서도 카톡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어요!

      세상을 바꾼 위대한 건축가